아로마 오일을 만드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영화 "향수"를 추천합니다. 향기에 집착하는 남자가 좋은 향기를 만들기 위해 향기를 다양한 방법으로 추출해 내는데요. 이 이상은 스포이므로 말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어린시절 소설로 아주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남자주인공이 향기를 추출하는 방법이 매개체 별로 다르다는 걸 깨닫는데 이렇듯 아로마 오일을 추출한 방법은 다양합니다.
오늘은 이처럼 다양한 아로마 오일 추출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로마 에센셜 오일의 뜻 |
허브 약용 식물을 가리키는 말로 허브를 만지면 방어체계가 작동하면서 세포 사이에 함유되어 있는 에센스를 발산한다. 이때 발생한 허브의 에센스를 추출한 것을 우리는 아로마 에센셜 오일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에센스 오일은 식물의 종류에 따라 추출하는 부위가 다르다. 각 추출 부위별로 다양한 추출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같은 허브에 같은 부위라도 추출법에 따라로 에센셜오일은 성분이 달라지므로 사용시 추출법에 따라 알 맞게 사용해야 한다 |
목차
1. 증류법
2.압착법
3. 용매추출법 -냉침법
4. 용매추출법 -앱솔루트
5. 온침법
6. 이산환탄소 추출법
1) 증류법 (distillation)
: 라벤더, 로즈마리, 바질, 박하 등 전체 아로마 오일의 80%가 이방법을 통해 추출이 된다.
아로마 오일을 추출할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고압을 견딜 수 있는 큰 통안에 허브를 통째로 넣고 식물에 수증기 또는 뜨거운 물을 접촉시켜 식물세포가 파괴되면서 세포 안에 들어 있던 향을 수증기와 같이 증류해서 얻어내는 방법이다.
그후에 다시 여과기를 통해 낮은 온도에서 식히고 모으면 액화 현상으로 액체로 변하게 되고 용기에 모아지게 된다.
밀도의 차이로 인해 무거운 가벼운 오일은 위로 뜨고 무거운 물은 가라앉게되는데 이렇게 건져낸 오일을 아로마 에센셜 오일이라고 하고 가라앉은 물은 플로워 워터로 사용된다.
(예 : 로즈워터 플로러 워터 라벤더워터)
장점 – 대량의 오일을 생산할 수 있고 공정비가 저렴하다.
단점 – 열, 수증기, 끓는 점 때문에 향기 물질의 파괴우려가 있다.
수증기 증류법과 물 증류법이 있다.
2)압착법 (Expression)
: 레몬, 오렌지, 자몽 등 감귤류
감귤류의 껍질 부위에 오일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부분의 무기염류는 제거한 후 잘게 썰어서 약간의 물과 함께 섞은 후 기계를 이용하여 즙을 짜낸다. 여기서 나오는 액을 모아 일정한 시간 동안 보관 후 원심분리기를 이용하여 물과 오일로 분리한다.
3) 용매추출법 – 냉침법(enfleurage)
:장미, 재스민, 제비꽃, 히아신스, 수선화 등
차가운 지방(정제된 우지, 돈지 등)을 용매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로즈, 재스민 같은 섬세한 꽃에서 오일을 추출하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목제 프레임에 유리를 깔고 그 위에 지방을 얇게 펴고 신선한 꽃잎을 얹어, 꽃잎의 방향 성분이 모두 지방에 스며들도록 24시간 정도 두었다가 향이 빠진 꽃잎을 걷어내고 신선한 꽃잎을 깔아주는 과정을 수 차례 되풀이하여 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추출된 오일이 지방에 들어있는 상태를 포마드라 하고, 알코올을 이용하여 지방과 에센셜오일로 분류하여 추출한다.
주로 섬세한 향이나 원료 자체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는 재료를 추출할 때 주로 사용되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최근에는 드물게 사용한다.
4) 용매추출법 - 앱솔루트 (Sovent extraction)
: 로즈 앱솔루트, 자스민 앱솔루트
큰 용기에 식물을 가득 넣고 뜨거운 용매(헥산, 에테르, 에틸알코올 등)를 부어 에센셜 오일 성분이 용출되면 용매와 수분을 진공 휘발시킨다. 용매 추출법으로 오일 추출 후 용매가 제거된 반고형물질을 콘크리트(1차부산물)라 한다. 식물의 천연왁스와 수지, 에센셜오일의 혼합물인 콘크리트를 핵산에 이중 증류하고, 다시 알코올로 정제해 추출한 것을 앱솔루트라고 한다.
장점 - 오일 수확률이 높고 얻기 어려운 성분도 함께 추출이 가능하다
단점 - 용매의 완전한 제거가 불가능하여 독성이 남아 있거나 알러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5) 용매추출법 - 온침법(Macertion)
:야로 오일
대형 유리병에 허브를 모은 후 베이스 오일을 가득 채운 후 1~2주 정도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놓아 둔다.
이렇게 놓아두면 자연스럽게 허브의 향기가 베이스 오일에 베이는데 향기 빠진 허브를 걸러낸 후 다시 싱싱한 허브를 넣는 과섲ㅇ을 몇 차례 반복하면 향이 강한 오일을 얻을 수가 있다. 이렇게 얻은 오일은 다양한 용도의 베이스 오일로 사용되지만 아로마 에센셜 오일로 사용 되지는 않는다.
6)액화 이산화탄소 추출법
액체의 이산화탄소를 용매처럼 이용하여 아로마 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식물에 액체의 이산화탄소를 가하면 향기물질을 용해하고 향기물질이 녹아있는 이산화탄소를 증발시켜서 아로마 오일을 얻어내는 방법이다(용매로 액화 프로판, 부탄, 탄산가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장점 – 열, 강한 압력, 용매에 의한 향기물질이 파괴되는 것을 막는다.
단점 – 비용이 매우 고가이다.
이상으로 다양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의 추출방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그럼 이렇게 추출한 아로마 오일의 종류와 어떻게 사용되는지 다음 시간에 계속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이지였습니다.
'Aroma Therapis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로마 오일의 제왕 라벤더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1) | 2022.04.30 |
---|---|
이제 헷갈리지 마세요 아로마의 뜻과 아로마 오일 아로마 테라피의 차이 (2) | 2022.04.28 |
댓글